비금속 무기물질을 의미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내화벽돌은 원료의 분쇄, 혼련, 성형, 건조, 소성의 기본공정을 거쳐 제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철강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생산되는 내화물의 종류도 그 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다양
화되고 있으며 내화물의 제조기술도 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내화물은 그 종류에 따라 생산방법이 조금씩 상이하나, 가장 표준적인 생산방식인 내화벽돌은
아래와 같은 과정에 따라 생산됩니다.
입고된 덩어리 형태의 원료를 원하는 크기별로 분쇄하는 과정으로 분쇄과정을 통하여 일정한 모양을 만드는 성형과정에서 벽돌이 치밀한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크기나 종류가 다른 분쇄된 원료 분말을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에 맞게 일정 비율로 양을 측정하는 과정을 칭량이라고 합니다. 칭량된 원료를 균일하게 고루 혼합하고 수분 및 각종 첨가제를 넣는 과정을 혼련이라 하며, 혼련과정에서 만들어진 혼합물을 배토라고 합니다.
혼련된 배토를 일정한 모양틀에 넣어 높은 압력을 가하여 모양을 만는 과정을 성형이라고 합니다.
성형한 벽돌의 수분을 제거하는 과정을 건조라고 합니다. 건조는 소성 단계의 급격한 수분 증발로 인한 변형과 균열을 방지하고, 취급에 용이한 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내화물의 제조공정 가운데 가장 중요한 공정으로 성형품을 적절한 가마를 이용하여 가열하는 과정입니다. 소성은 실제 내화물이 고온의 환경에서 사용될 때 변형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미리 고온의 열을 가하여 열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결합구조를 변화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조건에 적합하도록 엄격한 물리적 및 화학적 검사를 실시하는 과정입니다.
생산된 제품을 손상없이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제품을 운반하는 과정입니다.